제주특별자치도의회 양용만 의원(국민의힘, 한림읍)은 27일 열린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435회 임시회 제4차 농수축경제위원회 행정시 상대 업무보고에서"제주 농산물은 전국적으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물량과 가격 결정권이 없어 손해를 보고 있다"며, "현지에서 경매를 진행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하는 등 제주 농산물의 시장 경쟁력 확보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 의원은"경북 성주의 성주참외는 연간 생산조수입이 1조 원을 넘으며, 지역농협 공판장을 통한 경매 시스템을 활용해 물량과 가격을 조절하고 있다"며, "제주에서도 감귤과 월동채소의 전국적 점유율이 높은 만큼, 성주참외의 성공 사례를 벤치마킹해 산지에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경매 시스템을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IT 기술을 활용한 인터넷 경매(전자경매) 시스템 도입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며, "이러한 시스템을 활용하면 시장 수요에 맞춘 물량 조절이 가능하고, 가격 변동에도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어 농산물 가격 안정화의 해법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양 의원은 "현재 국내 식량 자급률이 50%에도 미치지 못하는 상황에서, 1차 산업의 경쟁력 확보는 선점이 핵심"이라며,"제주 농산물 역시 충분한 시장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만큼, 지속 가능한 제주 농업 발전을 위해 행정의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당부했다.
#가격 #시스템 #경쟁력 #농산물 #활용 #확보 #시장 #물량 #경매 #제주 #도입 #가능 #조절 #월동채소 #산업 #필요 #마련 #전국적 #진행 #경제 #점유율 #충분 #안정화 #발전 #변동
프로야구 NC 홈경기 문수야구장서 즐긴다
11시간전 경상일보
[SBS 미운 우리 새끼] 'NEW 미우새' FT아일랜드 이홍기 母, "내 아들은 40점 짜리" 역대급 짠 점수에 궁금증 폭발!
35분전 SBS
'7월 웨딩' 김준호♥김지민, 드디어 공개된 '선남선녀' 청첩장
5시간전 메디먼트뉴스
기안84, '태계일주4' 1년 만의 귀환… "역대급 고생, 수액 맞고 한 달 앓아누웠다"
1시간전 메디먼트뉴스
[SBS 사계의 봄] 하유준-박지후-이승협, "신감각 K-청춘 음악 로맨스 드라마! 전 세계 설렘 돌풍 일으킨다!"전 세계 187개국 선판매 완료! 글로벌 팬심 사냥 시작!
44분전 S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