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특별자치도는 지방어항 준설공사에서 나온 암석(준설암)을 인근 마을어장 투석 자재로 재활용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4일 밝혔다.
예산을 절감하면서 수산자원 서식 환경도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준설공사에서 나온 암석은 대부분 육상으로 운반돼 매립재로 쓰이거나 버려졌다. 제주도는 이 암석을 전복․해삼․소라 등이 살 수 있는 투석 자재로 활용해 자원 순환형 어장관리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제주 연안에서는 갯녹음(바다 사막화)과 부영양화, 해양레저 및 어선 활동 증가로 인한 서식지 교란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수산자원이 감소하고 있다.
여기에 자원 회복 속도를 초과하는 채취와 남획까지 더해져 어장 환경이 악화되고 자원 고갈이 심화되는 상황이다.
이에 제주도는 매년 마을어장 투석사업으
제주도, 도민과 함께‘4년 연속 산불 없는 해’ 실현 총력
4시간전 제주환경일보
[SBS 런닝맨] 김혜윤, ‘런닝맨’만 오면 춤신춤왕으로 돌변! 지예은과 듀엣 댄스 무대
8시간전 SBS
[SBS '1997 세계 최강 아키라키드'] "일본도 경악한 '코리안 스텝'의 창시자"... 15세에 세계 제패한 '아키라키드' 신의욱의 귀환
8시간전 SBS
아는 형님, 임성근 음주운전 논란에 출연 취소… 송훈 셰프 긴급 투입 결정
20분전 메디먼트뉴스
[SBS 아니 근데 진짜!] 탁재훈X이상민X이수지X엑소 카이, SBS 신규 토크쇼 ‘아니 근데 진짜!’ 2월 2일 첫 방송!
1시간전 SB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