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금산군에는 매일 까치발로 달리는 소년, 시현이가 산다. 엄마 뱃속에서 위가 상해 수술로 일곱 달 만에 세상에 나온 시현이는 인큐베이터에 있을 때 위 수술을 받았고 할아버지는 그때부터 손자에게 장애가 있다는 걸 알게 되었다. 부모의 이혼 후 친할아버지, 할머니가 뇌성마비로 2살에도 걷지도 못하는 시현이를 데려와 지금까지 쭉 키우고 있다. 잘 걷지 못해서 초등학교를 9살의 늦은 나이에 들어간 시현이는 친할아버지 밑에서 벌써 스무 살 고3이 됐다. 하지만 가정 형편 때문에 읍내에 있는 재활센터까지 다닐 수 없었던 시현이는 고등학생이 되면서 집 근처 학교 운동장에서 달리기 시작했다.
뇌병변장애로 발뒤꿈치가 지면에 닿지 않아 까치발로 넘어질 듯 위태롭게 매일 달렸던 시현이. 병원에서는 힘들어도 꾸준히 달렸던 것이 오히려 재활치료 효과를 가져와서 시현이의 다리 수술이 아직 가능하다는 진단을 내렸다. 자신의 장애에 맞서 최선을 다하는 시현이가 늘 안쓰러운 할아버지와 할머니는 이웃 지인의 텃밭 일을 돕고 받은 깻잎을 시장에 나가서 판 돈으로 손자에게 줄 깜짝 선물을 준비한다. 시현이는 올해 들어 더 기력이 없어진 할아버지를 위해 냇가로 고기를 잡으러 간다. 서로를 위하는 마음으로 가족을 지켜온 시현이와 할아버지 할머니의 사연을 소개한다.
서울시 은평구에는 지역 주민들이 즐겨 찾는 30여 개의 공원이 있다. 북한산을 배경으로 한 산책로와 잘 조성된 녹지 공간 덕분에 누구에게나 힐링의 공간으로 홍보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무장애 산책로’와 같은 슬로건을 내걸어 장애인, 어르신, 어린이까지 모두 이용할 수 있는 공원이라는 점을 내세우고 있다. 그렇다면 과연 실태는 어떨까? 장애인의 권익 옹호를 목적으로 활동하는 사단법인 이 은평구 내 33개 공원에 있는 장애인 화장실의 접근성을 전수 점검한 결과 전체 공원 중 3분의 1에 해당하는 곳에 장애인 화장실이 전혀 설치돼 있지 않거나, 설치되어 있더라도 공간이 협소하고 구조상 이용이 불가능한 탓에 휠체어 이용자의 접근이 어렵다는 것이 밝혀졌다. 과연 어떤 점들이 개선되어야 할까?
[리뷰] 씁쓸한 블루베리 파이에서 희망을 맛보다
11시간전 메디먼트뉴스
'미우새' 임원희, "결혼 기간 짧아 재산 분할 없었다" 솔직 고백…윤민수 "소송 없이 합의 잘했다" 상반된 경험 눈길
8시간전 메디먼트뉴스
'미우새' 윤민수, 전처와 '아름다운 이별' 재산 분할 언급 "소송 없이 예쁘게 합의"
9시간전 메디먼트뉴스
[SBS TV 동물농장] 마지막을 준비하는 환경사업소 근속견 까미의 사연, SBS ‘TV동물농장’ 동시간대 최고 시청률 기록
9시간전 SBS
'백반기행' 횡성 장칼국수 사장님, 교통사고로 큰아들 잃은 아픔 고백 "막내아들 아니었으면 나도 못 살았을 것"
9시간전 메디먼트뉴스